안녕하세요. 북크리스천입니다. 오늘 살펴볼 책은 '창조타락구속'이라는 책입니다. '창조타락구속'이라는 책은 기독교 세계관에 관련된 기본서 중에 하나입니다.
책의 저자인 알버트 월터스는 암스테르담의 자유대학교(Ph.D.)에서 수학하였으며, 토론토의 기독교학문연구소에서 철학사 연구원을 지낸 후 라미머 대학교의 종교・고전어 교수로 있습니다.
20여년 전 초판이 쓰였고 큰 반향을 일으키며 8개의 언어로 번역되기도 했으며, 기독교 학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책입니다. 또한 창조타락구속은 거시적인 맥락에서 기독교 세계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오늘은 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정리와 저의 개인적인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창조타락구속 정리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세계관은 일상의 삶을 해석하는 한 사람의 근본적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이다.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세계관 '한 사람이 사물들에 대해 가지는 근본적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이라고 정의한다.
2) 세계관의 역할: 삶을 인도하는 기능을 한다.
3) 세계관과 성경: 성경은 우리 삶을 올바르게 인도할 수 있는 세계관을 확립시키고, 성경은 우리 삶에 모든 영역에 대한 지침이 된다.
4) 세계관과 신학 및 철학의 관계: 신학(성경적)과 철학(인본주의적)은 전문적인 탐구 분야이며 구분이 어렵다. 세계관은 성경적이든 비성경적이든 간에 지혜나 상식 즉 일상적인 경험의 문제다.
5) 개혁주의 세계관의 특징: 거룩한 영역과 세속적인 영역의 구별을 받아들이지 않는 통합적인 관점이다.
2. 창조: 하나님의 창조는 대리자인 인간을 중심으로 세상을 다스리시고 보존하시며 발전시키는 질서이다.
1) 창조의 법: 창조자이자 주님되신 하나님이 주신 명령 행위 전체를 의미한다(일반법과 특별법). 사람은 법에 대한 인격적인 책임을 행사한다.
2) 창조에서의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이 세상을 창조하고 보존한다.
3) 창조의 범위: 창조는 존재 뿐만 아니라 질서까지 포함한다.
4) 창조를 통한 계시: 창조를 통해 인간은 창조 질서를 알 수 있다.
5) 창조의 발전: 하나님은 사람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세상을 지배하며 문명을 발전시킨다. 발전된 문명은 정화되어 완성된 하나님 나라로 들어간다.
6) 선한 창조: 하나님의 창조는 선한 창조이다(영지주의는 창조 세계의 선함을 부정한다.).
3. 타락: 인간의 우발적인 불순종으로 인해 세상 전체가 그리스도 밖에서 죄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1) 타락의 범위: 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해 창조 세계 전체가 타락했다.
2) 죄와 창조의 관계: 창조는 본래적이고 선하며, 죄는 우발적이고 타락하게 하여 왜곡을 만들었다.
3) 구조와 방향: 구조 - 창조의 질서, 창조의 법을 말한다 / 방향 - 죄와 구속의 질서, 즉 한편으로는 타락으로 인한 창조의 왜곡과 변질(이원론, 영지주의), 다른 한편으로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창조의 구속과 회복을 지칭한다.
4) 왜곡된 창조 세계로서의 '세상': 그리스도 밖에서 죄의 지배를 받는, 구속받지 못한 삶의 총체이다.
4. 구속: 그리스도가 성취하신 구속이 창조 세계의 모든 영역을 회복한 재창조이다.
1) 회복으로서의 구속: 구속, 화해, 새롭게 함, 거듭남은 모두 상실했던 어떤 좋은 것의 회복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의 나라: 지역을 지칭하기보다는 왕이 자기 직무를 역동적으로 행사하는 다스림을 강조한다.
3) 예수님의 사역: 예수님의 사역은 하나님 나라 도래하게 하여 창조 세계의 회복시켰다(복귀의 개념이 아니다). 하나님 나라의 도래는 지금까지의 반전상이 개혁되고, 본래의 창조 구조에 상요하며, 창조주의 규례에 복종하기를 요구한다.
4) 다른 견해들과의 비교: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세상과 분리하는 관점은 성경적이지 않고, 하나님과 사탄 모두 중립적인 지대에서 창조 세계 전체에 대해 자기 권한을 주장하는 관점이 성경적인 관점이다.
5) 하나의 예화: 노르망디 상륙작전(D-Day, V-Day)
5. 구조와 방향의 구분: 창조, 타락, 구속의 내용을 담은 성경이 이 세상의 모든 영역을 해석하고 개혁시킨다.
1) 개혁의 의미: 왜곡된 상황에 대한 성화(정화)이다.
2) 사회적 갱신: 가족, 학교, 국가, 교회, 사업체 등 구조와 방향을 통해 정화
3) 개인적 갱신: 공격성, 영적 은사들, 성, 춤 등 구조와 방향을 통해 정화시켜 해결
결론: 구조와 방향의 범주를 사용하여 성경적인 세계관을 통해 직면한 문제들을 풀어가야 한다.
창조타락구속에 대한 개인적인 후기
창조타락구속을 읽으며 성경의 큰 맥락을 잡아주고, 구조와 방향을 단순하고도 명확하게 제시해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창조의 아름다움과 선함, 그리고 인간의 죄로 인한 타락의 비참함,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한 죄로부터 구속하여 다시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는 구조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인상적인 것은 완성된 하나님 나라를 묘사할 때 완전히 없어지고 다시 새롭게 된 세상이 아니라, 죄로 인해 왜곡되고 변질된 악한 것들이 제거되고 좋은 것들을 여전히 지금의 세상과 완전된 하나님 나라가 연속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부분에 크게 동감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관점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과 문화가 더 가치 있어지고 영원하게 보존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관점은 인간이 이 세상에서 더 힘 있게 살 수 있게 한다.
내용을 보며 다시 생각해보아야할 부분이 있는데, 저자가 창조 전에 물질이 존재했다고 제시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플라톤이나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원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창조 전에는 어떠한 것도 없었으며, 창조 시 모든 것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도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티모시 존스의 '기독교 역사' 정리(1) (0) | 2020.03.18 |
---|---|
[책] '존 스토트의 동성애 논쟁' 정리 (0) | 2020.03.15 |
[책] 기독교를 위한 변론 - 1부 철학적 질문(2) 정리 (0) | 2020.03.09 |
[책] 기독교를 위한 변론 - 1부 철학적 질문(1) 정리 (0) | 2020.03.08 |
[책] '질문이 있는 교실 중등편'(유대인 하브루타 교육) 정리 및 리뷰 (0) | 2020.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