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크리스천입니다. 오늘은 하브루타 교육과 관련된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질문이 있는 교실"이라는 책입니다. 유명한 책인지는 모르겠으나 리뷰의 내용과 평점을 보니 상당히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자로는 전성수, 고현승 선생님이며 두 분 다 교대 출신입니다. 그리고 하브루타 교육에 대한 책을 펴내고 실제로 적용하시는 분들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 또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서 하브루타를 사실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얇고 읽기 편한 책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오랫동안 주관식 교육에 익숙해져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학문에 대해 공부하고 가르칠 때에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책에 대한 이론부분에 대한 정리와 저의 후기를 남깁니다. 실제적인 적용 부분은 여러 시행착오의 결과물들에 대한 내용이라서 따로 정리하진 않았습니다.
'질문이 있는 교실' 내용정리
1부 왜 하브루타 수업인가?
Chapter 01 수업에 대한 완전한 패러다임의 전환
1. 모든 조건에서 앞서는데 우리는 왜?
한국인은 유대인보다 IQ, 공부시간, 교사의 수준, 인구가 더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노벨 수상자, 하버드 대학교 재학생은 유대인이 한국인보다 훨씬 많다.
2. '듣고,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고'의 공부 방법
한국인이 유대인보다 성과가 뒤지는 이유는 비효율적인 교육 때문이다. 한국인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으로 듣고,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는 공부 방식이다. 하지만 유대인의 교육은 하브루타로 짝을 지어 토론하고 전체로 토론하므로 대화, 토론, 논쟁을 통해 생각하며 공부하는 방식이다.
3. 왜 하브루타가 완전한 패러다임의 전환인가?
하브루타는 남에 의해 억지로 공부하는 외적 동기의 공부가 아닌 내적 동기의 공부이다. educate의 어원은 '안에서 밖으로 이끌어내다'이다. 교육이라는 자체가 안에서부터 나온 것으로 교육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끌어내는 하브루타 핵심 질문은 "내 생각은 어때?", "왜 그렇게 생각하니?"라는 두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4. 하브루타가 왜 위력적인가?
하브루타는 뇌를 격동시켜 고등사고력을 길러준다. 또한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평생의 친구들을 얻게 한다.
Chapter 02 질문이 살아 있는 교실
1. 질문이 살아 있는 교실이란?
질문이 있는 교실은 학생들의 질문에 집중하는 교실이다. 질문은 크게 닫힌 질문과 열린 질문이 있다. 닫힌 질문은 예상되는 반응이 정확하게 한 가지 대답으로 제한되거나 몇 가지로 한정되는 질문을 말한다. 그리고 열린 질문은 반응이 한정되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높은 반성적 사고를 요구하는 질문을 말한다. 이러한 질문을 활용하여 교사가 발문 하므로 교사와 학생은 소통하게 되고,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의 수업 참여를 유도하도록 돕는다.
2. 좋은 질문의 조건
질문은 무엇을 묻는지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짧고 간결하며 요지가 명확해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 입장을 생각하고 던지는 질문이어야 하며, 상대방이 질문을 하도록 돕는 질문이어야 한다.
3. 질문 중심으로 수업할 때 유의할 점
잘못된 대답을 한 경우라도 질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교사가 답을 해주게 되면 학생은 수동적으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가 질문하고 교사는 답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의 대답이 어떻든 간에 격려해야 하며 잘 경청해주어야 한다. 또한 질문한 후에 반드시 기다려주는 것을 빠뜨리면 안 된다.
4. 질문 노트의 활용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질문 노트를 만들어 항상 질문이 생길 때마다 적는 방법이 좋다.
Chapter 03 청소년 문제의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하다.
1. 학생들에게 말을 하게 하라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가장 강력한 수단은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이다. 한국 청소년들은 부모님과 선생님과 대화할 기회가 없다. 반대로 유대인은 부모님과 자녀가 매일 하브루타를 생활화하며 그 안에서 많은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유대인의 범죄율이 낮은 이유이기도 하다. 자녀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정이다.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 엄마와 아빠 간의 관계가 아이의 내적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대화를 통해 사랑을 줄 수 있다. 그렇기에 부모는 무엇보다 자녀에게 좋은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2. 행복한 성공의 길을 가게 하라
하브루타의 핵심은 생각하게 하는 데 있다. 하브루타는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사회 구성원인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이 생기면 소통이 막힌 현대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작은 실천이다. 첫째, 하루 10분이라도 부모는 자녀에게 집중해서 함께 대화하고 토론해야 한다. 둘째, 매주 한 번식 온 가족이 함께 저녁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행복은 관계에서 온다. 수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의 출발점은 항상 '나'와 '가정'이다.
Chapter 04 하브루타 수업의 원리와 모형
1. 하브루타 수업의 기본 원리
- 생각하는 힘, 즉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 질문이 핵심이다.
2. 친구 가르치기의 도입
- 교사나 학생이나 특별한 준비 없이 하브루타를 바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 학생은 친구에게 설명을 해주어야 하므로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 친구를 가르치면서 설명하는 자신은 90%를 남기는 공부를 할 수 있다.
3. 하브루타 수업모형
질문 → 짝 토론 → 모둠 토론 → 발표 → 전체 토론
(원리적인 부분은 저자의 귀한 콘텐츠이기에 많은 내용을 생략했습니다. 책을 직접 보며 정보를 얻기 바랍니다.)
'질문이 있는 교실'에 대한 후기
질문이 있는 교실이라는 책을 읽으며, 한국 교육의 안타까운 현실을 느끼게 되었다. 진도의 급급한 나머지 깊이 있는 교육을 하지 못하며, 그저 공부가 성공의 도구로 전락해버린 현실이 안타까웠다.
하브루타 교육이 한국인에게 바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느끼지만, 저자의 시행착오 속에 하브루타를 실제로 구현해내는 모습이 참 아름답고, 한국 공교육에도 미래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 또한 하브루타 교육에 대해 접하며 교육에 대하여 새롭게 패러다임 전환이 된 것 같다. 좀 더 하브루타 교육에 대한 다양한 책과 방법들을 찾아보며 교육방식과 목적에 대한 생각하고 싶은 호기심이 생긴다. 또한 다 같이 즐기는 교육은 무엇일지 더욱 고민하게 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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